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오늘의 뉴스

>  더 가까이, 충주 >  미디어충주 > 오늘의 뉴스
작성일 2019-10-08 08:28:41, 조회수 249
Good충주 > 미디어충주 > 오늘의뉴스 상세보기 - 카테고리, 제목, 담당자 연락처, 작성일,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카테고리 건강증진과(보건소)
제목 충주시, 독거노인건강관리는 정보통신기술로(ICT)로
담당자 연락처
작성일 2019-10-08 08:28:41
내용 - 건국대학교 연구팀과 협력해 맞춤형 건강관리 제공 -
(건강증진과 치매관리팀장 정선미, 850-3550)

충주시는 건국대학교와 손잡고 커뮤니티케어 서비스 모델개발 연구를 위해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노인 돌봄 서비스 모델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커뮤니티케어 사업은 국가 공모사업으로 돌봄이 필요한 주민이 지역사회와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자택이나 돌봄주택에서 보건의료, 요양, 돌봄, 독립생활 지원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지역사회 중심의 맞춤형서비스정책이다.

충주시 보건소는 지난 7월 건국대학교 연구팀과 ‘커뮤니티케어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2021년까지 인간중심접근, 데이터중심접근, 시스템중심 접근 기반의 ICT를 활용한 노인 케어서비스 모델을 개발해 충주 지역사회에 우선 보급하기로 했다.

특히,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사회복지학과와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소프트웨어학과, 하이디어 솔루션즈(주)의 산학공동연구체로 구성된 건국대 연구팀은 지난 4월 ‘보건복지부 2019년 보건 의료기술 연구개발 사업’에 선정되어 향후 3년간 4억5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고 과제를 추진하게 된다.

건국대 연구팀은 사업참여대상자에게 ‘스마트인홈 애프터케어(Smart in-home aftercare)’ 서비스를 제공하며, 충주시는 건국대 연구팀과 함께 지역사회에 적합한 모델을 개발하는데 적극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마트인홈 애프터케어’는 하이디어 솔루션즈가 개발한 첨단 ICT 기기를 독거노인 가정에 설치해 노인에 대한 24시간 상시 활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충주시 보건소 및 관련 기관에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보호자가 희망하면 보호자에게도 데이터 전달이 가능하며, 데이터를 통해 독거노인의 활동 및 건강상태가 자동으로 분석되고 문제 발생 시 긴급 출동 및 지원 서비스를 즉시 제공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커뮤니티 케어사업을 통해 가족구성원이 직접 감당해야 했던 돌봄이 지역사회와 함께 하기에 적합한 모델로 개발될 수 있도록 연구팀과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건국대 연구팀과 오는 10월 말 연구사업의 목표, 진행사항, 향후 활동에 대한 워크숍을 갖고 지역사회 복지기관들과 정보를 교류하는 등 지역사회의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파일
유형 및 이용허락의 범위 : [제4유형] 출처 표시
유형 및 이용허락의 범위 : [제4유형] 출처 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담당관 조주형
  • 전화번호 043-850-509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