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오늘의 뉴스

>  더 가까이, 충주 >  미디어충주 > 오늘의 뉴스
작성일 2018-09-05 07:15:12, 조회수 399
Good충주 > 미디어충주 > 오늘의뉴스 상세보기 - 카테고리, 제목, 담당자 연락처, 작성일,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카테고리
제목 와당(瓦當), 동아시아의 멋을 담다
담당자 연락처
작성일 2018-09-05 07:15:12
내용 - 충주박물관, 5일부터 와당 특별전 -
(충주박물관 학예연구팀장 유봉희, 850-3925)

충주박물관이 5일부터 11월 11일까지 ‘와당(瓦當), 동아시아의 멋을 담다’를 주제로 와당 특별전을 개최한다.

와당은 점토를 일정한 형태로 틀에서 뜬 다음 구워서 지붕을 덮는 데 사용하는 건축자재로 중국 서주시대부터 사용됐다.

와당에는 문양이 들어가 있는데 이 문양은 시대에 따라 변화가 있어 미술사 연구의 대상이 된다.

이번 특별전에는 중원문화권을 비롯해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의 와당 250여 점이 전시된다.

1전시실에서는 ‘와당과 중원문화’를 주제로 와당을 출토지별로 전시하고 대규모 사찰유적과 중원문화를 특징지을 수 있는 와당을 소개한다.

2전시실에서는 우리나라의 시대별 와당이 전시돼 각 시대별 특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중국과 일본의 와당도 전시돼 3국의 와당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특별전은 평소 만나기 힘든 수천 년 전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와당부터 웅건한 정신이 묻어나는 고구려 와당, 세련미의 절정인 백제 와당 등 시대를 아우르는 한중일 삼국의 와당과 함께 고려시대 대사찰을 이룬 충주 숭선사, 원주 법천사 등 중원문화권 지역의 예술적인 와당도 함께 만날 수 있다.

박물관은 특별전 기간 부대행사로 와당 만들기, 와당 그리기, 와당 탁본 등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유물 기증의 날도 운영해 각 가정에 있는 유물 기증도 받을 계획이다.

한편, 이번 특별전 개막식은 5일 오후 3시부터 충주박물관 정문에서 진행된다.
파일
유형 및 이용허락의 범위 : [제4유형] 출처 표시
유형 및 이용허락의 범위 : [제4유형] 출처 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담당관 조주형
  • 전화번호 043-850-509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