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오늘의 뉴스

>  더 가까이, 충주 >  미디어충주 > 오늘의 뉴스
작성일 2013-02-12 08:15:01, 조회수 1268
Good충주 > 미디어충주 > 오늘의뉴스 상세보기 - 카테고리, 제목, 담당자 연락처, 작성일,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카테고리 건강증진과(보건소)
제목 충주시, 무료예방접종 확대 실시
담당자 연락처
작성일 2013-02-12 08:15:01
내용 - 뇌수막염 3월, 폐렴구균 5월부터 무료접종 -
(모자보건담당 이을순, 전화 850-3530)

충주시가 올해부터 보건소 무료예방접종 항목에 영유아 뇌수막염과 만65세 이상 폐렴구균을 추가한다.

뇌수막염은 뇌와 척수를 싸고 있는 뇌수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된다. 감염 시 5세 미만 소아의 치명률은 6~7% 수준으로 이는 폐렴 4%, A형간염 0.1%미만보다 훨씬 높다.

폐렴구균은 폐렴으로 인한 사망이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 65세 이상 노인과 고위험환자(심혈관질환, 폐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에게 예방접종이 권장되고 있다. 평생 1회 접종이 원칙이나 65세 이전에 접종했다면 5년 후에 한차례 추가접종이 권장된다.

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뇌수막염 예방접종은 오는 3월부터,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5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부터 필수예방접종 대상인 B형간염, BCG(피내용), DTaP, IPV, MMR, 일본뇌염(사백신), 수두, Td, DTaP-IPV, Tdap 10종에 대해 지정 의료기관에서 본인 부담금 1만5천원 중 1만원을 지원해 시민들의 접종수수료 부담을 덜고 있다.

시는 올해 기존 10종에 뇌수막염(Hib)을 추가해 11종에 대해 접종수수료를 지원할 계획이다.

관내 국가부담사업 참여 의료기관은 올해 소아과의원이 모두 참여해 총 18곳이며, 지정의료기관 등의 상세한 정보는 예방접종어플리케이션 또는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http://nip.c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국가부담사업 참여 의료기관
건국대의료원 충주병원, 충주의료원, 서울이비인후과, 한길가정의학과, 최내과, 진정언이비인후과, 서울메디컬의원, 서울가정의학과, 연세의원, 연수산부인과의원, 연세산부인과의원, 세브란스산부인과의원, 권재봉소아과의원, 권향미소아과의원, 최혁소아청소년과의원, 늘푸른소아청소년과의원, 홍이소아청소년과의원, 반기석소아청소년과의원

홍현설 보건소장은 “국가필수예방접종지원사업 및 보건소 무료예방접종 확대로 시민들의 감염병 예방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의료비 지출로 인한 가정경제 부담완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파일
유형 및 이용허락의 범위 : [제4유형] 출처 표시
유형 및 이용허락의 범위 : [제4유형] 출처 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담당관
  • 전화번호 043-850-509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