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탄금공원(구 세계무술공원)

>  추천!충주투어 >  충주답사기 > 탄금공원(구 세계무술공원)
충주 탄금공원의 세계무술박물관 Photo1충주 탄금공원의 세계무술박물관.
고즈넉한 남한강변, 역사를 품은 시민의 쉼터충주 탄금공원

국토의 중앙에 위치한 충주시, 충주시 안에서도 중앙에 위치한 탄금공원은
아름다운 풍경과 많은 볼거리로 충주 시민들이 사랑하는 장소입니다.
위치적으로는 신라 진흥왕 때 우륵(于勒)이 가야금을 연주하던 장소인
탄금대, 아름다운 남한강 변과 접하고 있습니다. 남한강 변을 따라 이어지는
자전거길은 매년 많은 시민들이 즐겨찾는 명소이며, 전국 자전거 여행객들의 주요 방문 코스이기도 합니다. 또한, 충주가 중요무형문화재 제76호인
택견의 본고장인만큼, 충주 탄금공원 내에는 세계무술박물관이 있어 세계
각국의 무술을 살펴보며 이해할 수 있답니다.

위치
충주시 남한강로 24
홈페이지
http://www.martialarts.or.kr

충주 세계무술 박물관 입구에는 엄청난 크기의 북을 만날 수 있습니다. 21세기 한반도 중심을 상징하는 북으로 직경 220 cm, 높이 240cm에 이릅니다. 처음 제작 당시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북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었으나, 현재는 두번째라고 하네요.

세계무술박물관 입구에서 만나는 북. (중심고) Photo2세계무술박물관 입구에서 만나는 북. (중심고)
세계무술박물관 1층에서는 세계의 무술 풍물을 전시하고 있다 Photo3세계무술박물관 1층에서는 세계의 무술 풍물을 전시하고 있다.
전시모습 Photo4전시모습.
전시모습 Photo5전시모습.

세계무술박물관 1층에서는 세계무술과 풍물을 전시하고 있어요. 세계 무술을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고, 여러 무술 단체들이 기증한 민속 공예품과 무기들을 관람할 수 있답니다. 또한 그동안 열렸던 ‘충주세계무술축제’의 화려하고 멋졌던 순간을 담은 사진들도 볼 수 있어요.

전시실 2층의 세계 무술의 기원과 역사 Photo6전시실 2층의 세계 무술의 기원과 역사.
국궁 사진 Photo7국궁
택견의 역사 Photo8택견의 역사.
택견에 관한 전시관 사진 Photo9택견에 관한 전시관.
택견에 관한 전시관 사진 Photo10택견에 관한 전시관.

전시실 2층으로 향합니다. 세계 무술의 기원과 역사에 대해서 관람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 무술의 기원과 역사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고구려 시대부터 이어온 우리나라 전통 무술인 수박과 택견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어요. 택견의 계보와 여러 동작을 동영상과 조형물로 함께 관람하며 공부할 수 있습니다. 택견은 1983년 주요 무형문화재 제 76호로 지정되었고, 2011년에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전시실 3층의 세계무술  체험실 사진 Photo11전시실 3층의 세계무술 체험실.
택견 초대 인간문화재 고 신한승 선생님 사진 Photo12택견 초대 인간문화재 고 신한승 선생님.
전시실 내부 Photo13전시실 내부.
전시실 내부 Photo14전시실 내부.

전시실 3층에서는 다양한 세계무술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의 무술을 소개하고, 여러 나라의 무기와 관련 자료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베는 무기, 찌르는 무기, 방어용 무기 등 다양하게 분류하여 소개하고 있어요. 우리나라 무술인 택견의 시작과 전수에 대해서 신한승 선생님의 모형물과 함께 관련 기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탄금공원의 야외공원장 사진2
  • 탄금공원의 야외공원장 사진4
탄금공원의 야외공원장 사진 Photo15탄금공원의 야외공원장.
충주탄금공원의 돌미로공원과 수석공원 사진 Photo21충주탄금공원의 돌미로공원과 수석공원.

다양한 세계무술에 대해서 박물관에서 관람을 한 후 야외로 향합니다. 탄금공원에는 각종 행사 시 사용할 수 있는 야외 돔 및 메인무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공원을 거닐다보면 나무숲놀이터와 너른 잔디밭을 만날 수 있어 조금 더 풍부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돌미로공원은 남한강 정비사업 중 체취된 호박돌을 활용하여 조성된 국내 최장 미로공원입니다. 충주의 특산물인 사과와 태극문양을 모티브로 총 길이 2.090m로 구성되었습니다.

돌미로공원 사진 Photo22돌미로공원.
자전거 길 사진 Photo23자전거 길.
자전거 길 사진 Photo24자전거 길.

남한강 변을 따라 이어지는 길은 산책하거나 자전거 길을 탈 수 있게 조성되었습니다. 걷기도, 자전거를 타기도 하면서 충주의 남한강 풍경을 여유롭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길 사진 Photo25자전거 길.
탄금공원의 정원 사진 Photo26탄금공원의 정원.
탄금공원의 정원 사진 Photo27탄금공원의 정원.
남한강 풍경 Photo28남한강 풍경.

세계무술박물관에서 세계 무술의 역사를 관람하고, 충주 탄금공원에서는 아름다운 남한강 변의 풍경을 즐기며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관광과 조희연
  • 전화번호 043-850-6723
  • 최종수정일 2023.01.05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