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의체험마을

자연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각종 매체에서 농촌, 어촌에 연예인을 보내 자연을 벗삼아 사는 삶을 조명하며, 수많은 환경에 관한 다큐멘터리가 만들어집니다. 산과 들, 강과 함께 맑고 깨끗한 자연이 살아있는 충주에는 여러 테마를 가진 체험마을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언제부턴가 나무나 흙보다 시멘트와 빌딩숲에 익숙해져 버린 우리에게, 삶의 터전이자 희망인 자연을 피부로 느끼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주목받습니다. 특히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에게는 더욱 큰 의미로 다가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1) 햇살아래 체험마을
위치: 충주시 대소원면 창현로 809
홈페이지:http://www.sunshine-farm.co.kr





‘햇살아래 체험마을’은 20여종의 각종 포유류와 조류, 30여종의 파충류, 절지류, 양서류 등으로 충북 북부권에서 가장 많은 동물을 보유하고 있는 곳입니다. 직접 먹이를 주고, 쓰다듬으며 동물들과 교감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제 몸보다 큰 양이나 말과 눈빛을 교환하며 도심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시간을 가집니다.




또한 사과따기, 밤줍기, 감자캐기 등의 농산물체험도 할 수 있고, 경운기타기는 아이들에게 인기 최고입니다. 그 외 클레이와 비즈공예 등의 공예 체험도 가능합니다. 펜션과 카라반, 텐트 등 다양한 숙박시설이 마련되어 캠핑장소로도 인기입니다.


(2) 충주 재오개 산촌마을(충주 하니마을)
위치: 충주시 살미면 재오개리


넓은 충주호와 월악산 비로봉으로 한폭의 그림 같은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충주시 살미면 ‘재오개산촌마을’은 특산물인 맛있는 사과와 꿀로 ‘하니(HONEY)마을’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하니마을에서 운영중인 꿀벌아카데미에는 국내최초 인공수정을 통한 여왕벌 육성과 충주호 격리 양봉장의 육종으로 전국 양봉단체와 외국 연구진들의 관심과 방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과따기체험, 꿀벌 체험, 벌통 분양 받기, 사과나무 분양 받기를 할 수 있어 달콤한 체험마을로 주목받는 곳입니다. 고려장, 우마차, 토종닭 농장 체험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재오개산촌마을은 다모, 대장금, 주몽 등의 촬영장소로도 유명합니다.
(3) 천등산 사과고추장된장(천등산 전통발효식품)
위치: 충주시 산척면 세고개로 277



‘천등산 전통발효식품’은 자연에서 얻은 좋은 재료로 직접 만들고, 맛보는 체험활동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과고추장은 상품 값어치가 떨어지는 흠집 난 사과를 이용하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탄생했다고 합니다.



일조량이 많고 일교차가 큰 충주 지역에서 난 사과는 당도가 높기로 유명한데, 천등산 발효식품에서는 충주 사과를 이용한 사과고추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단체 체험을 온 학생들은 고춧가루, 메줏가루, 천일염과 엿기름 등의 준비된 재료에 정성을 듬뿍 담아 나만의 사과고추장을 만듭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머리를 맞대고 떡볶이 레시피를 작성하고, 떡볶이를 완성합니다. 어설픈 요리이지만 오래도록 기억될 추억의 맛이 탄생합니다. 도심을 벗어나 푸른 자연 속을 거니는 주변 산책은 기분을 맑게 하고, 입맛을 돋웁니다. 평소 잘 먹지 않던 나물들도 사과고추장과 비빔밥으로 먹으니 꿀맛입니다.


가족이나 학생단체 위주로 진행되며, 체험활동에는 충주의 특산물인 사과를 이용한 사과고추장만들기와 흑미찐빵 만들기, 장아찌 만들기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