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녹색농촌체험마을

>  테마로 떠나는 충주 >  테마여행 >  농촌체험 > 녹색농촌체험마을

마음의 휴식

농촌체험여행

도시에서 벗어나 흙 냄새, 풀 냄새 맡으며 자연과 함께하는 녹색농촌체험!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경험과 추억을 쌓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녹색농촌체험마을
마을명, 위원장, 사무장, 연락처, 체험마을 프로그램을 설명합니다.
마을명 위원장
사무장
연락처 체험마을 프로그램
탄방 어성관
유날열
011-481-1313
010-2401-2565
과수원체험(복숭아 및 사과따기 등), 인절미만들기, 두부만들기, 땅콩캐기
상대촌 윤영길
여미정
011-893-3981
010-9194-4784
치즈체험, 한우농가체험, 고구마캐기, 옥수수따기, 과수원체험, 김치담그기 등
인다락 김상수
최재일
010-6432-8742
010-8971-7276
짚공예만들기, 사과따기체험, 느타리버섯수확체험, 벼수확체험 등
하곡 신인철
이천재
011-688-3198
011-709-3507
솟대체험, 동굴박쥐체험, 낚시하기, 곤충채집, 산나물채취, 농산물체험, 겨울썰매, 팽이체험

상대촌마을

상대촌마을 이미지

체험과 특산물..상대촌체험마을

한반도 중심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차령산맥의 중심부에 해당하는 충북 충주시 양성면 지당리에 상대촌마을이 있다.
마을 옛 이름인 지장리(智庄里)를 사투리 억양으로 하여 '지쟁이'로도 불리는 이 마을은 오갑산, 국망산, 승대산, 원통산에 의해 사방으로 둘러 쌓인 산간 분지형 마을이다. 한반도의 중심에 있다 보니 역사적으로도 유서가 깊은 곳이다.

삼한시대에는 마한 땅이었지만, 삼국시대에는 각국의 치열한 영토 쟁탈전 결과로 고구려가 차지했을 당시 세운, 현존하는 유일한 고구려비인 충주고구려비(국보 제 205호)가 마을 동쪽 20Km 지점에 있고, 통일신라시대 때 중원경이 마을 인근 충주시 일원에 있을 정도로 요충지였다.

또한 지형지세마저 특이해 우리나라 대부분의 하천이 동북쪽에서 서남쪽으로 흐르는 것과 달리 이 마을의 하천은 남서쪽에서 동북쪽으로 흐르고 있다.

이를 두고 풍수지리학계에서는 역수(逆水)의 기(氣)가 흐르는 마을이라 하여 비상한 경계를 하는 곳이어서 급기야 조선 왕조에서는 이곳에 태실(탄생한 왕자들의 태를 신성하게 묻어 두는 곳)을 두어 민심을 달래기도 했다.

한편 이 마을 동쪽에는 높지 않은 산이 하나 있는데 구한말 임오군란 당시 명성황후가 피난을 와서 잠시 이 마을에 머물 때 그 산 마루에 올라 한양을 바라보며 초조해 했다고 한다. 그때부터 금방산(金傍山)이었던 이 산의 이름이 국망산(國望山)으로 바뀌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종전에는 접근로가 미흡해 수도권 등 외지에서 찾기가 쉽지 않았지만 마을 사람들은 뒷산, 앞개울, 논과 밭 등 자연 환경과 그 자연을 닮은 인심을 묵묵히 지켜왔다.

그런데 이제는 38번 국도 확장과 중부내륙고속도로 개통으로 서울에서 차량으로 1시간이면 충분하고, 아랫녘의 호남 및 영남지방에서도 3시간 정도면 이 마을에 도착할 수 있게 됐다

서울 쪽에서는 영동고속도로로 가다가 여주분기점에서 중부내륙고속도로로 갈아 탄 뒤 감곡IC에서 빠져나오면 쉽게 갈 수 있고, 골퍼들에게는 상떼힐 컨트리클럽 바로 앞마을이라고 설명하면 금방 위치를 알 수 있는 곳이다.

더욱이 이 마을이 각종 계절별 체험프로그램과 먹을거리를 내놓고, 마을 농산물을 판매하면서 도시민들의 팜스테이 마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마을은 전체 54가구 180여명의 주민들이 살면서 복숭아, 사과, 단호박, 땅콩, 고구마 등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농산물을 연중 키워내는 아담한 농촌마을이다.

  • 주소 :충주시 앙성면 지당리 682-1
  • 농특산물 :복숭아, 사과, 단호박 등

탄방마을

탄방마을 이미지

생명과 인심을 배우는 곳..탄방체험마을

탄방이라는 마을 이름은 숯방이 동네에서 유래하는데 숯방이의 숯 탄(炭)자를 붙여 탄방(炭坊)이란 마을이 되었습 니다. 그렇다고 숯을 굽던 동네는 아닙니다. 숯구덩이처럼 아늑하고 따뜻한 느낌의 마을이라는 뜻입니다. 숯구덩이가 뭐냐구요? 도시에는 찜질방을 다니는 분들이 많죠. 숯을 굽는 가마에서 숯을 꺼내고 약 3일간 식히면 사람들이 들어가 찜질방을 다니는 분들이 많죠. 숯을 굽는 가마에서 숯을 꺼내고 약 3일간 식히면 사람들이 들어가 찜질방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아늑하고 살기 좋은 동네로 이름나 있었지요. 탄방마을은 엄정면 소재지에서 명산인 천등산을 바라보며 동쪽으로 약 4km 가량 가면 탄방녹색농촌체험관이 있습니다. 이 체험관을 중심으로 동북쪽이 숯방이, 서쪽으로 중말새터, 성마루동리, 동쪽으로 세고개가 모여 사는 전형적인 농촌마을입니다. 서쪽마을 입구 앞으로는 원곡천이 흐르고 주변으로 엄정면 평야지대가 펼쳐진 농촌경관을 하고 있으며, 탄방 마을은 골짜기에 들어서 있어 아늑한 산골마을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평지농촌과 산촌이 혼합된 아기자기한 경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마을명에 대한 유래는 명확하지 않지만 양정승의 묘, 고려시대의 절이 있었다는 절골이라는 지명이 마을에 존재하고 있어 상당히 오래전부터 마을이 형성되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70년대 마을 윗편에 게르마늄산에서 흘러나온 물을 담을 수 있는 2000평 규모의 저수지를 조성하여 가뭄 문제를 해결하여 해마나 풍작을 내고 있습니다. 마을 논 뜰은 고래실논이라 예부터 쌀 맛 좋기로 이름이 났는데, 이는 마을 뒷산의 토양에 게르마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그 영향으로 과수와 농작물의 품질이 좋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마을의 입지 특성은 과거 서울에서 한강을 따라 목계까지 오고 내창을 거쳐 천등산 박달재를 넘어 제천, 단양, 영월, 평창, 정선, 풍기까지 가는 길목이라 주막이 형성되어 한때는 크게 번성하였다고 합니다. 탄방마을에는 모두 73가구에 192명이 살고 있습니다. 그 중 농업에 종사하는 농가가 51가구를 차지하고, 30대가 20명이나 살고 있는 젊은 마을입니다. 쌀농사는 예부터 물이 좋아 숯방아 고래실 쌀로 유명했는데 여기에 우렁이 농법으로 친환경 쌀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우리 마을 쌀은 귀하지만 마을에 오시면 친환경 쌈채에 우렁이농법의 밥맛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마을 물이 좋은 것은 마을 뒷산이 게르마늄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그 영향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장수우물이란 말이 생겨났고 게르마늄 산행이란 말도 생겼습니다. 그래서 산림욕을 겸한 산행을 즐길 수 있으며 여기서 흘러 온 물을 담아 놓은 저수지가 있어 가족끼리 오붓한 낚시와 생태관찰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주소 :충주시 엄정면 신만리 217-2
  • 농특산물 :친환경쌈채, 우렁이쌀, 천등산고구마, 고추, 사과 등

인다락마을

인다락체험마을 이미지

자연과 하나되는..인다락체험마을

본래는 400년 전쯤 1580년경 마을이 형성되어 '헌터'라 칭하다가, 서기 1690년경 산적에 의하여 폐동되었다가, 그 후 1750년 무동이 형성되었습니다. 조선말엽 약 100년 전부터 충주현 소태면 복탄이라 불려왔는데, 복탄이라 함은 물살이 완만하여 '복이 있는 여울'이라 복여울이라고 불렸습니다. 복탄2구 마을은 통칭 한자로는 인다락(人多樂)으로 표기하며, 이는 상촌 산수골 김승지라는 분의 묘비에 각석된 글귀에서 그 근원을 찾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어진 사람이 많이 사는 마을이라 하여 仁多落이라 쓴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1914년 행정구역폐합으로 중추군 소태면 복탄동이 되었으며, 한때는 한양 뱃길로 보부상의 쉼터와 물물교환 등으로 상업 활동이 성행하던 나루터이기도 했으며, 소태면 청사와 지서가 옮겨지기 전까지는 면 청사와 지서가 있어서 행정 중심지역 역할을 하였던 마을이기도 하였습니다. 마을 앞으로는 남한강이 흐르고, 마을 뒤편으로는 약수봉이 병풍처럼 둘러싸여 있는 산자수려한 농촌마을이며, 저수지와 넓은 친환경 벼 재배단지의 경관이 잘 어우러짐 상수원 보호구역이며 오지낙후지역이어서 다른 곳에서 보기 어려운 희귀종과 보호종의 생태자원이 풍부하며, 겨울이면 남한강에 많은 철새들이 날아들어 장관을 이룹니다.

  • 주소 : 충주시 소태면 복탄리 63
  • 농특산물 : 사과, 복숭아, 벼, 고추, 옥수수, 느타리버섯 등

하곡마을

하곡마을 이미지

하늘과 맞닿은 하곡마을"개천안체체험마을"

하천리 하곡은 북서에 인등산을 북동엔 면위산 옥녀봉이 북서와 동남으로 아름다운 충주호가 연잎이 물에 뜬 형국 활민대지의 땅.

고승 법경대사가 창건한 정토사자등탑비와 옥녀봉설화가 묻어나던 팔만구암자의 메카로 오늘에 전하고 암말 통막골 벌말 진소 거북말 차랏 검실 고라실 국실과 누루목 노봉터하며 능숙 둔덕말과 만천 밀개실 북창이와 비선거리 산제당 솟대거리 대부분 물 속에 묻고, 12개천안 개천 8경 물길따라 수상레저타운 콘도미니엄이 성업중이다.

녹색의 여유로움과 하늘빛을 닮은 하천리 마을에서 사랑하는 모든이의 마음을 한곳에 담아가시실 바랍니다.

  • 주소 : 충주시 동량면 하곡리 401-8
  • 농특산물 : 사과, 고추, 감, 버섯 등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관광과
  • 전화번호 043-850-6723
  • 최종수정일 2017.12.0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