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중앙탑사적공원과 충주박물관

>  추천!충주투어 > 충주답사기
탑평리 칠층석탑 Photo1탑평리 칠층석탑.
한반도의 ‘중앙’에서 전하는 이야기.중앙탑사적공원과 충주박물관

국보 제6호인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은 국토의 중앙을 표시하기 위해 지어져서 ‘중앙탑’이라고 더 자주 불리고 있습니다. 충주는 요충지로 삼국시대부터 이곳을 차지하기 위한 다툼이 일어나곤 했어요. ‘중앙탑사적공원’은 과거에는 전장이었겠지만 지금은 평화로운 쉼터가 되어 우리들을 반기고 있습니다. 충주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충주박물관도 함께 방문한다면 아름다운 충주를 더욱 깊이 알 수 있을 거예요.

위치
중앙탑 사적공원 - 충주시 중앙탑면 탑평리 11
충주박물관 - 충주시 중앙탑면 중앙탑길 112-28 충주박물관
홈페이지
충주박물관 - www.chungju.go.kr/museum/index.do
중앙탑사적공원 야외전시유물 Photo2중앙탑사적공원 야외전시유물.
중앙탑사적공원 야외전시유물 Photo3중앙탑사적공원 야외전시유물.

중원문화의 중심지인 충주는 삼국시대부터 남북의 요충으로서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서로 차지하려고 겨룬 곳이에요. 예로부터 양질의 철이 생산된 우리나라 대표 철산지인 충주는 우리나라 3대 철산지 중의 하나로 정치, 경제적으로 중요한 흔적을 간직하고 있는 데 그 중 대표적인 곳이라 불리는 탑평리 칠층석탑입니다. 충주박물관은 1, 2관과 야외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들어가기전에 어느 곳보다 역사적 숭고미를 뿜는 유물들이 박물관 야외에 전시되어 있어 눈길을 끕니다.

중앙탑사적공원 야외전시유물 율능리 석불입상과 유학사지 삼층석탑 Photo4중앙탑사적공원 야외전시유물 율능리 석불입상과 유학사지 삼층석탑.
중앙탑사적공원 야외전시유물 율능리 석불입상과 유학사지 삼층석탑 Photo5중앙탑사적공원 야외전시유물 율능리 석불입상과 유학사지 삼층석탑.
충주박물관 1관의 전경 Photo6충주박물관 1관의 전경.
충주박물관 1관의 전시내부 Photo7충주박물관 1관의 전시내부.
충주박물관 1관의 전시내부 Photo8충주박물관 1관의 전시내부.
충주박물관 1관의 전시내부 Photo9충주박물관 1관의 전시내부.
충주박물관 1관의 전시내부 Photo10충주박물관 1관의 전시내부.
충주박물관 1관의 역사 2실 Photo11충주박물관 1관의 역사 2실.

충주박물관 1관은 역사실과 민속실로 구분되어 전시하고 있어요. 불교미술품과 미술품 위주로 전시하고 있어요. 제 2 전시실은 선사 시대나 고려시대, 충주의 명현들, 그리고 충주의 독립운동가들 등으로 4개의 방으로 구분하여 충주의 역사를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하고 있어요.

민속실 전시 내부. 충주부명 착즙기 사진 Photo12민속실 전시 내부. 충주부명 착즙기.
민속실 전시 내부 Photo13민속실 전시 내부.
민속실 전시 내부 Photo14민속실 전시 내부.
민속실 전시 내부 Photo15민속실 전시 내부.
민속실 전시 내부 Photo16민속실 전시 내부.
민속실 전시 내부 Photo17민속실 전시 내부.

민속실은 충주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별신제, 줄다리기 등이 행해지던 목계나루의 모습과 옛 살림살이 등이 전시되어 있어서 충주사람들의 옛 삶과 정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별기획전 ‘그때 그시절’ 전시 내부 Photo18특별기획전 ‘그때 그시절’ 전시 내부.
특별기획전 ‘그때 그시절’ 전시 내부 Photo19특별기획전 ‘ 그때 그시절’ 전시내부.
특별기획전 ‘그때 그시절’ 전시 내부 Photo20특별기획전 ‘ 그때 그시절’ 전시내부.

특별기획전도 열리고 있어서 박물관을 관람하는 재미가 더욱 풍성했습니다. 다른 전시실보다 조금 더 가까운 과거로 초대하는 ‘그때 그 시절’ 전시는 충주시 승격 60주년을 맞아 열리는 특별전입니다. 점점 사라져가는 이발소와 사진관을 비롯하여 옛 교복, 책걸상, 교과서 등이 전시되었고, 근대의 농업, 산업, 금융 관련 자료들과 충주의 고서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제2관에서는 충주지역에서 출토된 자료들을 중심으로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선사시대부터 삼국, 통일신라시대의 유물들로 다채롭게 꾸며져 있는데 특히 중원고구려비와 단양신라적성비는 이곳이 삼국시대 최대 요충지였음을 알려줍니다.

충주박물관 2관의 탑평리 유적 전시 사진 Photo21충주박물관 2관의 탑평리 유적 전시.
탑평리 유적 전시 사진 Photo22탑평리 유적 전시.
신석기 시대의 충주 유물 사진 Photo23신석기 시대의 충주 유물.
충주 고구려비 모형 사진 Photo24충주 고구려비 모형.
전시실 내부 사진 Photo25전시실 내부

충주항쟁실에서는 몽고의 침략과 임진왜란, 일제강점기 때 충주인들의 모습을 만나게 됩니다. 충주성싸움의 김윤후장군과 임진왜란 탄금대전투의 신립장군 영정이 전시되었고, 한말 무관 권종석 장군의 유품들도 볼 수 있습니다.

고려, 조선실의 전시 내부. 청화백자국화문단지와 예성신방석 사진 Photo26고려, 조선실의 전시 내부. 청화백자국화문단지와 예성신방석.
고려, 조선실의 전시 내부. 청화백자국화문단지와 예성신방석 사진 Photo27고려, 조선실의 전시 내부. 청화백자국화문단지와 예성신방석.
십현담요해(조선시대 불교해설서)와 다라니경 사진 Photo28십현담요해(조선시대 불교해설서)와 다라니경.
십현담요해(조선시대 불교해설서)와 다라니경 사진 Photo29십현담요해(조선시대 불교해설서)와 다라니경.

육로와 수로가 모두 발달하여 사통팔달의 도시로 알려진 충주지역이기에 각지에서 물자들이 모이곤 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알 수 있는 유물들이 단월, 호암동 일대에서 출토되어 고려, 조선실에 소개됩니다. 또한 고려, 조선시대 충주 장인들의 솜씨를 보여주는 아름다운 청자, 백자들도 볼 수 있습니다.

충주명현실 전시 내부 사진 Photo30충주명현실 전시 내부.
충주명현실 전시 내부 사진 Photo31충주명현실 전시 내부.

충주명현실은 충주가 배출한 인재들을 기리는 곳입니다. 국가중요민속자료246호로 지정된 이응해장군묘 출토 복식과 문중에서 보관하던 교지, 어필, 서책 등이 발굴되어 전시되어 있습니다. 충주에서는 매년 우륵문화제에서 명현5위(우륵, 김생, 강수, 신립, 임경업)를 추모하는 제사를 배향한다고 합니다.

공원에서 바라본 탑평리 칠층석탑 Photo32공원에서 바라본 탑평리 칠층석탑.
공원에서 바라본 탑평리 칠층석탑 Photo33공원에서 바라본 탑평리 칠층석탑.

이곳의 이름이 된 중앙탑인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은 국보 제6호로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졌습니다. 12.9m의 높이로 당시의 석탑으로는 가장 높고 큽니다. 이 탑은 흥미로운 전설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가의 중앙을 표시하기 위해 영토의 끝과 끝에서 보폭이 같은 사람을 동시에 출발시켜 만나게 된 곳을 중앙으로 여기고 그 자리에 이 탑을 세웠다고 합니다.

  • 리쿼리움 박물관 사진1
  • 리쿼리움 박물관 사진2
  • 리쿼리움 박물관 사진3

중앙탑사적공원에는 ‘문화재와 호반 예술의 만남’을 주제로 국내 유명 조각가들의 독특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작품 25점이 전시되어 공원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충주의 풍경 속에서 잔잔한 탄금호를 바라보다 보면 근심이 잊혀지는 듯 합니다.

인근의 리쿼리움 박물관 Photo38인근의 리쿼리움 박물관
풍류문화관 전경 Photo39풍류문화관 전경

사적공원 내에 있는 풍류문화관에서는 충주의 대표 특산품인 사과의 꽃으로 만든 차를 맛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술을 좋아한다면 인접해 있는 세계술문화박물관 리쿼리움을 방문해보세요. 좋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관광과
  • 전화번호 043-850-6724
  • 최종수정일 2019.04.19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