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장과의 대화

>  열린시장실 > 시장과의 대화
작성일 2022-06-15 10:18:22, 조회수 128
열린시장실 > 열린시장실 > 시장과의 대화 상세보기 - 공개여부, 작성자, 제목, 연락처, 이메일, 파일, 내용 정보 제공
공개여부 공개
작성자 김**
제목 대전천에 민물고기가 살수있도록
파일
내용 1. 조길형시장의 3선 당선을 축하하고, 충주시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충주시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 저는 금가면 대전천 인근에서 농사를 하고 있으며, 대전천은 치수 및 하천 번람을 예방하기 위한 제방뚝 보강 작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 약 4년전부터 대전천에서는 민물고기가 감소하더니, 공사 이후로는 민물고기가 사라진 죽어있는 하천이 되었습니다, 상류지역인 동량면부터 하류인 남한강과 합류지점까지 민물고기가 서식하는 곳이 없습니다.
4. 현재 공사는 물이 넘쳐 흐르는 것을 막기위해 콘크리트 등으로 하천 제방을 높이는 공사 위주로 실시되어 자연과 환경을 고려한 시설 설치가 되지 않아 민물고기가 살아갈 환경이 않되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중간에 취입보 설치, 자갈 및 모래 등 활용한 민물고기 서식지 설치, 상류지역 가축피해 방지를 위한 축사 철거 등 보강이 되야 합니다
5. 또한 대전천을 수질을 고려한 다양한 민물고기(피라미, 버들치, 송사리 등)를 방류하여 소하천부터 살려 주시기를 바랍니다
작성일 2022-06-23 16:56:08
test 답변 - 답변내용 입력
부서 지역개발과, 환경수자원과, 축수산과
답변내용 ○ 시정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신 점 감사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문의주신 내용은 대전천 민물고기 서식 환경 개선 건의에 관련된 사항으로 판단되며, 다음과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 먼저 민물고기 서식환경을 고려한 제방, 취입보, 자갈 및 모래 설치에 대한 답변입니다.

○ 현재 대전천은 지방하천으로 충청북도에서 ‘대전천 대전지구 지방하천정비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호안은 바이오콘, 식생매트, 식생호안블럭, 식생옹벽블럭으로 시공하여 식생이 될 수 있도록 설치하고 있으며 농업용 취입보 2개소와 자연형여울 10개소 등을 계획, 설치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호박돌 등을 하상 중간에 배치하여 민물고기 서식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행청에 설치를 건의하겠습니다.

○ 답변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나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충주시 지역개발과 하천시설팀(043-850-6132)으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으로 상류지역 축사 관련 조치에 대한 답변입니다.

○ 현재 금가면 대전천 인근 축사는 가축분뇨 배출시설 설치 신고 및 허가를 받고 적법하게 운영중인 축사로 철거를 할 수는 없으나, 배출시설의 증축 및 축종변경 제한 등 주변환경 영향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아울러 대전천의 상류 지역의 축사에 대해 분뇨가 하천으로 유실되는 등 환경오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지도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답변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나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충주시청 환경수자원과(043-850-3641)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민물고기 방류에 대한 답변입니다.

○ 충주시 축수산과(내수면팀)에서는 매년 충주호, 탄금호, 남한강, 저수지 및 소류지 등에 뱀장어, 쏘가리, 토종붕어, 다슬기, 대농갱이, 대륙송사리, 버들붕어 등을 방류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종합적으로 수면상황 등을 고려하여 피라미, 버들치, 송사리 등을 방류하여 다양한 민물고기 종자가 서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나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충주시청 축수산과(043-850-5891)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 전화번호 043-850-517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