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충주사과 상징물

>  충주과수 >  충주사과 > 충주사과 상징물

이 작품은 사과를 쌓아올린 탑의 형태로 삼각형 구도!

시각적 안정을 취하였고 약 8m높이로 세워 운동감과 웅장함이 강조되어 심리적인 상승효과와 예술적 이미지로 형상화 하였다. 하단은 반으로 잘려진 사과의 형상을 현대감각으로 조형화하여 예술적 이미 지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이 사과조형물은 충주 수안보간 4차선 국도변(살미면 세성리)에 약 5~6m높이로 북돋아진 작은동산의 조망조건에 알맞게 세워졌으며 이곳을 통행하며 조형물을 볼 경우 충주하면 사과, 사과하면 충주! 를 연상시켜 충주가 사과의 고장임을 널리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주사과마을 전경 사진

충주사과마을은 “충주시 동량면 조동리에 위치한 정선마을과 중앙탑면 창동마을”입니다.

충주시 동량면 조동리 장선마을은 90여호가 살고 있고 이 중 70농가가 사과를 재배하고 있으며, 특히 동량면 소재지에서 (주)한국코타 충주호리조트 방면의 도로 양 옆으로 2㎞정도 사과과원이 이어져 있어 사과꽃이 피는 이른 봄부터 사과가 익는 가을까지 철마다 그 장관이 변화하여 아름다움을 이루어 내는 곳이다. 충주시에서는 이 마을을 사과마을로 지정·육성하기 위하여 1996년도 마을 진입로 두 곳에 이곳이 충주사과마을임을 알리는 표지판을 설치하였고, 도로변 과원에 10개의 원두막식 직판장을 세워 직판도 함께 하도록 하였다.

봄이면 사과꽃 만개한 이 곳의 풍경을 화폭에 담고자 찾아오는 화가님들과, 사과내음이 온 대지를 내달아 골골을 채우기 시작하는 9월이 되면 사과마을 중앙에 위치한 사과 숲에서 온 시민을 대상으로 “충주사과 백일장”이 열려 충주사과 잔치집을 이룸은 물론 충주사과의 참 맛을 문학으로 승화시키곤 한다.
하늘의 빛깔이 파란색으로 물들고 고추잠자리 높이 나는 가을이면 빨갛게 익어 주렁주렁 열린 사과를 내가 직접 따고 사갈 수도 있는 현장체험이 이루어지기도 하여 가족단위의 체험관광단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충주농특산품 판매점

충주농특산품 판매점 건물 사진

중부내륙고속도로 충주휴게소(상행선)에 30평 규모로 설치된 충주시 농특산품판매점은 충주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으로서, 충주에서 생산되는 우수농산물이 시중가보다 25%정도 저렴한 공장도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 이 곳을 지나는 통행인이 수없이 들러 충주 특산품을 구매해 가는 곳이며, 특히 저온저장고를 갖추고 잇어 신선도를 더해주는 직거래 장터이다.
연주무휴로 운영되고있는 충주농특산품 판매점에는 충주사과, 충주복숭아(7~10월 중), 충주배, 충주밤, 남한강쌀, 기능성 쌀, 영지버섯, 상황버섯, 잡곡류 등 엄선된 농산물과 충주사과한과, 사과강정, 사과국수, 사과엿, 사과조청 등 사과가공식품, 건강음료, 청국장, 땅콩스넥류, 참숯제품, 공예제품 등 22개 업체가 참여하는 충주우수농특산품 판매장이다.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농업기술센터 이정선
  • 전화번호 043-850-3583
  • 최종수정일 2017.07.10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