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3.0

정부3.0이란?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입니다.

정부운영 패러다임의 변화

정부1.0

정부에서 국민으로 일방향 정보 제공을 하며, 직접 방문을 통해서 정보를 취득해야 함

정부2.0

정부와 국민의 양방향으로 정보 제공을 하며, 인터넷을 통해서 정보의 취득과 유통이 가능함.

정부3.0

정부와 국민의 양방향 정보제공은 정부2.0과 동일하나 정부3.0에서는 정부가 국민 개개인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며, 정보의 취득과 유통의 채널이 모바일 기기 등 다양한 환경에서 가능함.

정부운영 패러다임의 변화 : 운영방향, 정부1.0, 정부2.0, 정부3.0 정보제공
운영방향 정부1.0 정부2.0 정부3.0
정부중심 국민중심 국민개개인중심
핵심가치효율성민주성확장된 민주성
참여관주도/동원방식제한된 공개/참여능동적 공개/참여
개방/공유/소통/협력
행정서비스일방향제공양방향제공양방향/맞춤형 제공
수단(채널)직접방문인터넷무선인터넷 스마트 모바일

희망의 새 시대 정부3.0의 전략과 추진과제

정부3.0은 3대 전략과 10대 추진과제를 정하였습니다.

소통하는 투명한 정부 : 공공정보 적극공개로 국민의 알권리 충족,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활성화, 민·관 협치 강화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 : 정부 내 칸막이 해소, 협업·소통 지원을 위한 정부운영 시스템개선,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 구현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 :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통합제공, 창업 및 기업활동 원스톱 지원 강화, 정보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 제고,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창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