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충주의 자랑거리

>  우리고장충주 > 충주의 자랑거리
찬란한 중원 문화의 대표 상징물인 충주 탑평리 칠승 석탑(중앙탑)과 아름다운 자연 경관의 대표인 충주호,우리나라 제일의 맛있는 충주 사과 등 많은 자랑거리가 있습니다.

충주 탑평리 칠층석탑(중앙탑)

충주 탑평리 칠승석탑(중앙탑)

남한강의 아름다운 경관과 잘 어우러져 있는 통일신라 시대의 석탑으로, 충주를 대표하는 문화재 입니다.

우리나라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고 하여 중앙탑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탑은 국보 제 6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탑의 높이는 12.5m로 통일신라 시대의 석탑으로는 가장 트고 높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남아 있는 신라 시대 석탑으로는 가장 오래된 석탑입니다.

충주호와 충주댐

충주호와 충주댐

충주호는 충주시 종민동과 동량면 사이의 계곡을 막아 만든 다목적 호수로 우리나라 호수 중에서 가장 크고 깨끗한 호수입니다.

충주호 주변에는 월악산 국립공원, 송계계곡, 구인사, 수안보온천, 노동동굴 등 수많은 관광 자원들이 주변에 펼쳐져 있으며,국제적인 관광지로 외국인 등 해마다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어요.
충주호에는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많은 물을 담을 수 있는 충주댐이 있습니다.
길이 464m, 높이 97.5m의 이 댐은 수도권을 비롯한 댐 하류지역에 생활, 공업 및 관개 용수를 공급하고 있어요. 또 충주댐에서는 깨끗한 충주호의 물로 많은 전기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충주 사과

충주 사과

'충주하면 사과!사과하면 충주!'라고 할 정도로 유명한 충주 사과

충주가 다른 곳보다 밤과 낮,사계절의 온도차가 뚜렷하고 햇빛의 양의 풍부하기 때문에 색이 고우며 맛이 좋고 향도 풍부합니다.
충주에서는 더욱더 맛있는 사과를 생산해내기 위해 사과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과과학관,충주 사과 축제 등을 통대 맛있는 충주 사과를 알리고 있습니다.

수안보 온천

수안보온천

예부터 왕들이 병을 고치기 위해 자주 찾던 수안보 온천은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과 깨끗한 수질로 유명한 온천입니다.

온천수의 수온은 53'c이며, 지하 250m에서 뿜어져 나오는 약알칼리성의 온천수에는 우리 몸에 좋은 무기질과 각종 광물질 등이 들어 있어요. 충주의 문강 유황온턴, 앙성 탄산온천과 같이 3대 건강 온천으로 알려져 있으며 충주시에서는 매년 수안보 온천제를 개최하여 건강과 함께 재미있는 볼거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여성청소년과 연초롱
  • 전화번호 043-850-6871
  • 최종수정일 2022.10.2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